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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소비심리학6

by 미로집 2023. 5. 9.

식전 행동의 동적 유형학을 향하여

 

온라인 환경에서의 의식

 

우리의 탐색적 이론 기반 연구는 전통적인 환경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물리적 표현 없이도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많은 의식 활동의 특성을 경험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탐색적 연구에서 관찰된 주요 특성 및 주요 요소 (참조: Rook, 1985)의 의식 행동에 대한 검토는 표 1.2에서 제공됩니다.

 

첫째, 인터넷에서의 의식적인 메시지 교환은 공식적인 대본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뜻밖의 변화를 허용하며, 실제로도 쉽게 고정화되는 대본의 증거를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의식으로 간주된 메시지는 매번 거의 동일한 내용과 구조로 게시됩니다. 예를 들어, 커뮤니티의 일상적인 루틴에 관한 메시지는 매우 짧고 공식적인 스타일로 게시됩니다. 이러한 메시지는 상징적인 커뮤니티 표시기로서 기능하므로, 이러한 메시지는 개별의 특정한 생각과 감정을 유도하는 기억 장치로서 작동한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Mead, 1956).

 

둘째, 다양한 의식적 역할을 맡은 개인들이 의식적인 메시지 교환을 수행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관찰한 입소문 메시지의 전형적인 역할에는 입소문 수색자와 입소문 제공자가 포함됩니다. Rook (1985)에서 제안한 대로, 의식적 역할은 활동적 또는 수동적 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식적 메시지의 발신자 (즉, 시드 메시지를 게시하는 사람)와 답글을 게시하는 다양한 회원들은 활동적인 역할을 맡기 때문에, 많은 다른 독자들은 어떤 활동적인 방식으로든 의식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타 의식 활동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의식적 메시지 교환은 의식 역할을 가진 개인 외에도 더 넓은 관객을 대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관객은 해당 쓰레드를 읽는 커뮤니티의 다른 회원뿐만 아니라, 게시판을 엿보는 다른 커뮤니티 회원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의식적 메시지 교환은 물리적 유물의 교환을 대신하는 언어적 의식(Douglas & Isherwood, 1978)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이는 메시지 해석의 형태로 언어적 유물의 교환으로 대체됩니다(참조: Ritson & Elliot, 1999). 커뮤니티 회원이 개발하는 특정한 약어 및 시각적 표식은 그룹의 의식에 익숙하며 그룹에 속한다는 신호로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회원과 비회원 간의 구분을 강화하기 때문에 회원들과 비회원들 간의 구분을 강화합니다. 관찰된 다양한 Net 의식 활동의 여러 예시는 이 장의 후반부에 제시됩니다.

 

모든 게시물에는 어떤 역할(예: 조언 수요자, 조언 제공자, 장난꾸러기 등), 관객, 그리고 어떤 형태의 간단한 대본이 있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의식적인 의미가 메시지가 반복적으로 쓰여지고 커뮤니티 회원들이 인식할 때 생기기 때문에, 이러한 메시지를 Net 의식으로 여기는 것입니다. 따라서, 메시지 교환은 커뮤니티 회원들의 사회적 행동을 규제하고 해당 특정 커뮤니티 내에서 중요한 상징의 의미를 생성하고 표현할 수 있는 수단으로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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